맨 위로
일본어 정복! 닥터박에서 이루세요!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 한다면 반드시 멋진 내일이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공지사항

전화상담

031.907.1579

(일어친구)

전화문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오전 10:00 ~ 오후 10:00 (평일)
오전 10:00 ~ 오후 05:00 (주말)

일본대학안내

대학
수업년한 통상4년 (의학부, 치의학부, 수의학부 6년)
대학수 국립:82개교 / 공립:87개교 / 사립:588개교 - 총 764 개교
취득학위 학사학위
단기대학 (우리나라의 전문대학)
설립목적 직업 또는 실생활에 필요한 능력 육성
수업년한 통상2년 (간호학과3년)
대학수 국립:16개교 / 공립:50개교 / 사립:475개교 - 총 541 개교
(※ 가정, 문화, 어학 및 교육 보건계의 여자단기대학이 60% 차지)
졸업여건 수업연한 2년시 62학점 이상 취득 / 수업연한 3년시 93학점 이상 취득
취득학위 준학사학위
대학선택 기준
① 전공과목
② 수업내용 및 커리큘럼
③ 대학의 규모, 특색
④ 입학시험 과목
⑤ 학교의 환경
⑥ 학비
⑦ 연구시설
⑧ 수업중 사용 언어
⑨ 장학금 사항
⑩ 기숙사
- 장래 직업과 진로를 생각하여 문과, 이과계열 선택
- 학생수가 적은 지방대학을 선택
- 유학생이 입학하기 쉬운 대학 선택
- 유학생 비율이 높은 대학
대학 입학자격
① 자국에서 12년 이상의 학교교육을 수료한 자
② 대학입학자격을 갖고 있는 자
중등교육기관을 10년 또는 11년으로 졸업한 경우,「준비교육과정」으로 지정된 기관을 수료한 자.
③ 만 18세 이상인 자
※ 이외 대학에 따라 일본유학시험 수험, 국내 신원보증인의 유무, 입학 후 재류자격「유학」취득 등
다양한 자격을 규정짓고 있습니다.
출원시기
대학의 모집요강은 대학마다 다르나, 빠른 대학은 7월경부터 시작하며 늦게는 2월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국·공립은 1~3월이 가장 많고, 사립대학은 10~2월경까지 폭넓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접수 방법은 창구접수, 우편접수 등 조건이 각기 다릅니다. 한국에서의 지원을 인정하는 대학도 있으며 지원 시에는 우편 소요기간 등에 여유를 두고 지원해야 합니다.
출원서류
① 입학원서 (각 대학 소정양식)
② 건강진단서
③ 이력서
④ 고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⑤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⑥ 출신학교 교장 또는 담임교사 추천서
⑦ 외국인등록증명서(해당자에 한해)
⑧ 사진
⑨ 보증인서류
※ 보증인 : 대학마다 일본내 보증인 또는 연락인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학비 등의 지불 능력 보증과 매끄러운 재류자격 수속진행 등을 위해서입니다.
대부분 원서양식의 보증서, 서약서만으로 통과되는 대학이 있는 반면, 보증인의 주민표, 직업증명서 등을 요구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 원서마감일, 출원방법, 출원기간, 출원서류 등은 각 대학, 각 학부마다 다르므로 자세한 것은 반드시 희망대학에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입학시험
일본의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각 대학이 실시하는 입학시험에 합격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평균 이상인 80%의 많은 대학이 서류전형, 면접, 대학독자 학력심사 등을 조합한 유학생을 위한 특별전형을 실시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일본국내에서 수험하지 않으면 안 되며, 해외응모가 가능한 대학은 약 70개교, 해외에서 입학시험을 실시하는 대학은 약 30개교, 서류전형만으로 입학허가를 내는 대학은 약 20개교로 아직 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각 대학의 입학시험은 기본적으로 2002부터 새롭게 시행된「일본유학시험」을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국/공립대학은 이 시험으로 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공통시험 : 일본유학시험, 대학입시센터시험
- 대학독자시험 : 서류심사, 면접, 학력필기시험, 소논문, 적성검사, 실기시험.
복수지원
대학에 따라 시험일이 다르므로 자신이 희망하면 여러 대학에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물론 전형료의 부담은 있지만, 자신의 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해 여러 대학에 복수지원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어에 의한 학위코스
일본고등교육기관에서 강의는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거의 일본어로 이루어지지만,
그 수가 적기는 해도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한, 영어에 의한 특별코스나 영어에 의한 단기유학 프로그램을 개강하고 있는 대학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