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일본어 정복! 닥터박에서 이루세요!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 한다면 반드시 멋진 내일이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공지사항

전화상담

031.907.1579

(일어친구)

전화문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오전 10:00 ~ 오후 10:00 (평일)
오전 10:00 ~ 오후 05:00 (주말)

전문학교 안내

전문학교란?
일본의 전문학교는 한국의 전문대학과 유사한 등급의 학교로서, 전문적인 기술과 실무를 통하여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수업연한은 대부분 2년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졸업과 동시에 해당학과의 전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전문사 자격증 소지자는 일본현지 취업도 가능합니다.
입학자격
1. 본국에서 12년간의 교육과정을 수료한자.
2. 일본에 유학하는 동안의 생활비용으로 충분한 재산을 가지고 있는자.
3. 수험시 재단법인 일본어 교육진흥협회인정교에서 6개월 이상의 일본어교육을 받은 자로 출석률이 80%이상인자, 또는 일본어능력시험 2급 이상 합격자.
4. 취학생 또는 유학생비자를 취득하고 있는 자. 또는 취득가능한 자.
5. 입학하는 해 4월 1일까지 유학생비자를 취득할 수 있는 자.
6. 강의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학력과 일본어능력을 가지고 있을 것.
7. 보증인은 유학생의 학비 및 생활비등을 지변하기에 충분한 경제력이 있을 것.

※ 보증인은 수험자의 보호자.
※ 보호자 이외의 보증인의 경우는 재학중의 학비 체재경비 및 경제면의 보증뿐 아니라 일본국의 법령을 준수하는 것등 모든 것에 책임지고 보증할 수 있는 동경시내 및 그 주변의 일본인 또는 일본국적을 가진자.
외국인 유학생 입학제도
전문학교 입시는 분야와 학과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대학수준의 학과시험을 치르는 곳이 있는가 하면 접수순으로 서류심사와 면접만으로 입학을 허가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유학생의 경우, 일본인 학생과 같은 방법으로 전형하는 학교도 있지만 적극적으로 유학생을 받아들이는 학교는 유학생 특별전형을 하기도 합니다. 특별전형이란 일본인 학생과 동일한 시험, 기준으로 전형하지 않고 외국인이라는 것을 감안하여 전형하는 것입니다. 학생의 진학목적, 장래성, 학습의욕 등을 고려하여 일본어 실력과 기초학과 실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받아들이는 전형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특별전형에 의하여 비교적 쉽게 합격되는 것이 최근의 현황입니다.
한국 내에서 전문학교 지원
일본에서 6개월 이상 어학연수를 마치고 귀국했거나, 국내에서 일본어 공부를 하여 일본어능력시험 2급 이상에 합격한 사람, 또는 합격에 자신이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전문학교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 한국내 전형에 응시 ]
일부 전문학교는 한국 내에서 학생을 모집하고 시험일을 정하여 서류심사, 면접, 학과시험등의 방법으로 학교 담당자가 내한하여 한국 내에서 전형합니다. 이 시험에 합격하면 입학허가서가 발급되어 일본 입국을 위한 비자수속이 가능해집니다.

[ 일본 현지 시험에 응시 ]
전문학교 지원자격을 갖춘 사람은 관광비자를 받아서 도일하여 학교에 지원서류를 제출하고 시험날짜에 응시하여 합격하는 방법입니다. 일본이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단기비자(관광비자)를 받아서 왕래하면서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학교 선택 포인트!
- 전문학교는 비슷한 학과가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같은 학과라도 학교에 따라 커리큘럼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학과인지, 희망직종에 취직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전문학교를 선택하는데의 출발점이 됩니다. 입학안내서를 통해 알아보거나 그 전문학교의 입학담당자에게 물어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참고해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본어학교 선생님이나 사무직원, 또는 전문학교에 진학한 선배 등 여러 사람의 정보를 종합해서 본인의 희망이나 적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문학교의 수업은 실습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교육과 관련된 시설 및 설비가 충분한지에 따라 실력차이가 생깁니다. 전문학교의 시설 및 설비를 비교할 때에는 업계의 기술진보에 대응하고 있는지의 기준과 함께 학생이 어려움 없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여부도 중요한 선택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 다음으로 알아볼 중요한 점이 학비입니다. 전문학교의 학비는 첫해의 납부금은 얼마이며, 입학 수속시 그 중 얼마를 납부해야 하는지, 또한 2년차 이후는 어느 정도의 학비가 드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입학안내서에는 게재되어 있지 않은 비용은 어떤 명목으로 얼마인지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학비가 싸고 비싸다는 이유만으로 진학처를 선택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학비가 비싸더라도 그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 최종적으로 자신이 실제로 전문학교를 견학하고 납득한 후에 진학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전문학교에서는 대부분 입학상담 창구를 개설하고 있으며, 언제나 담당자가 상담에 응해주고 있습니다.
의문사항이 있으면 반드시 질문하도록 합니다. 또한 이때 가능하면 학교를 안내받아 어떠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있는지 자신의 눈으로 확인해 둡시다.
체류자격[유학]비자 신청서류
1. 체류자격인정증명서 교부신청서
2. 외국인 신청자 본인의 사진 2매
3. 본인 신청인 경우는 신분을 증명하는 것을 제시 (여권 및 외국인 등록증명서)
4. 대리인 신청인 경우인 대리인 요건에 적합한가를 증명하는 자료 (호적등본 등)
5. 입학허가서 사본
6. 외국인 본인의 이력서 및 이력을 증명하는 자료 (졸업증명서, 학력, 직력을 증명하는 자료)
7. 일본 체류에 필요한 일체의 비용을 지변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자료
8. 유학하는 전문학교, 대학등의 개요를 설명하는 서류.
9. 교육을 받을 내용 (과목, 시간수 등)을 설명하는 자료.
10. 기타 필요한 자료.